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본문 바로가기

사업소개

성남시민을 위한 보장구/복지용구/의료기기를
공유플랫폼을 통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성남시민을 위한 복지용구 공유사업으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여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시행하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장기요양 대상자

·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의 자로서 치매ㆍ뇌혈관성 질환 등 노인성질병을 가진자중 6개월 이상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건강보험가입자

요양등급 및 기준

· 일상생활에서 도움(장기요양)이 얼마나 필요하지를 기준으로 장기요양인정 점수를 드립니다.

· 등급판정은 "건강이 매우 안좋다", "큰 병에 걸렸다." 등과 같은 주관적인 개념이 아닌 "심신의 기능상태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도움(장기요양)이 얼마나 필요한가?"를 지표화한 장기요양인정점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장기요양인정점수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5개 등급으로 등급판정을 합니다.


· 등급판정기준

요양등급판정기준
장기요양 등급 심신의 기능상태
1등급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자로서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95점 이상인자
2등급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상당 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자로서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75점 이상 95점 미만인 자
3등급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부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자로서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60점 이상 75점 미만인 자
4등급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일정 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자로서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51점 이상 60점 미만인 자
5등급 치매환자로서(노인장기요양보험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노인성 질병으로 한정)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45점 이상 51점 미만인 자

장기요양인정 신청절차

급여종류 및 내용

· 재가급여

재가급여 종류 및 내용
방문요양 장기요양요원이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청소, 목욕, 화장실 이용, 옷갈아입기 등 신체 활동 및 가사활동 등을 제공 합니다.
주·야간보호 수급자를 하루 중 일정한 시간 동안 장기 요양기관에 보호하여 목욕, 식사, 기본간호, 치매관리, 응급서비스 등 심신기능의 유지, 향상위한 교육, 훈련 등을 도와 드립니다.
방문목욕 장기요양요원이 목욕설비를 갖춘 차량을 이용하여,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목욕을 제공 합니다.
방문간호 의사, 한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지시에 따라 간호사, 간호조무사 또는 치위생사가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간호, 진료의 보조, 요양에 관한 상담 또는 구강위생 등을 제공 합니다.
단기보호 수급자를 월 15일 이내 기간 동안 장기요양기관에 보호하여 신체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 향상을 위한 교육, 훈련 등을 제공합니다.

· 시설급여 : 노인의료복지시설(노인전문병원 제외)에 장기간 동안 입소하여 생활하면서 기본적인 신체활동을 지원받고 심신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등을 제공 받습니다.


· 특별현금급여 : 섬·벽지에 거주하거나 천재지변, 신체·정신 또는 성격 등의 사유로 장기요양급여를 지정된 시설에서 받지 못하고 그 가족 등으로부터 방문요양에 상당하는 장기요양을 받아야 하는 분들께 지급해 드립니다.